심리학

아동 학대의 영향이란?

Sunny0923 2022. 12. 14.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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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학대의 영향이란? 아동 학대는 즉각적으로 신체적 부작용으로 바로 알 수 있지만, 발달 문제 및 만성 질환의 높은 비율, 고위험 건강 행동 및 수명 단축을 포함한 후속 질병을 포함한 많은 만성 신체 심리적 영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991년 자료에 따르면 학대당하는 성인의 90%가 어린 시절 학대를 받았다고 한다. 

아동 학대는 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대받은 아동은 지속해서 무시당하고, 공포에 떨고, 굴욕을 당하는 아이들은 신체적 폭행을 당하는 것보다 더 많은 공통을 겪고 불안감, 낮은 자존감, 발달 부족을 겪으면서 성장하고 신뢰, 사회적 금단, 학교생활, 관계 형성 등의 어려움이 있다. 영유아의 학대는 낯선 사람에게 애정을 보일 수 있고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불안해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고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거나 친구가 거의 없을 수 있다. 이 아이들은 반응성 애착 장애(RAD)를 경험할 수 있는데 반응성 애착 장애(RAD)는 정신적 장애가 있고 발달상 부적절한 사회관계로 시작되는데 보통 5세 이전에 시작된다. 정서적 학대는 우울증, 불안, 대인 관계의 어려운 증가와 관견이 있고 아동 학대 및 방임의 피해자는 청소년 및 성인으로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크다.

아동 학대나 아동 방임의 즉각적인 영향으로 신체적 영향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경미한 타박상이나 베임, 심하면 뼈 골절, 출혈,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어떤 사건들은 물리적인 피해가 일시적일 수도 있으나 그것이 아이에게 초래하는 고통과 아픔을 무시하면 안 된다. 아동학대와 방임이 건강과 발달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이 있다. 아기를 흔드는 것이 흔히 영구적인 신경 학적 손상 또는 사람을 초래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아동학대인 흔들린 아이 증후군이 있다. 흔들린 아이 증후군은 뇌출혈 후 두개골 내 고혈압이 손상되고 척수와 목이 손상되며 늑골이나 뼈 골절이 손상된다. 어떤 경우에는 뇌의 중요한 부위가 제대로 형성되거나 자라지 못하게 하여 뇌 발달 장애를 초래한다. 아동학대나 아동 방임의 결과로 인한 구조적 뇌의 변화에는 전반적인 뇌량 감소, 해마 위축, 전두엽 피질 기능 장애, 말뭉치 굳힘 밀도 감소, 시냅스 골수와 지연 등이 있고 이러한 변화는 인지, 언어, 학문적 능력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신체적인 부작용 외에도 만성질환의 비율이 높고 고위험 건강 행동 및 수명 단축을 포함한 만성 신체적 심리적 영향과 밀접과 관련이 있다. 부정 아동기 경험 연구는 다양한 형태의 학대와 방임 그리고 노년의 건강 문제를 포함한 아동기 역경 사이의 관계에 대한 장기 연구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 연구를 어린 시절 학대와 가구 기능 장애는 미국에서 가장 흔한 사망 및 장애 원인인 만성 질환의 발달에 기여한다. 어린 시절 신체적, 성적 학대의 수와 흡연, 비만, 신체 활동 부족, 알코올 중독, 약물 남용, 우울증, 자살 시도, 성적 난잡함 및 노년의 성병에 대한 자기보고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신체적 학대와 방임의 경험이 있는 아동은 정신의학적 문제, 비조직화 애착 스타일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어린 시절 학대나 방임을 경험한 아동은 청소년으로 체포될 가능성 59%, 성인으로서의 체포될 가능성 28%, 폭력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 30%가 높다. 비조직화 애착은 해리성 증상뿐 아이나 불안, 우울, 및 증상 행동이 여러 발달 문제와 관련이 있다. 특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해리성 증상 및 기타 아동 학대의 후유증으로 고통받았던 아이 중 일부가 부모가 될 때, 자녀들의 필요와 규범적 고통에 직면했을 때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잠재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심리 및 사회적 개입은 적어도 어떤 경우에는 학대받는 부모가 어린 자녀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어떤 형태로든 학대당한 많은 아이는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고 불안. 우울증, 섭식 장애, 공의존 또는 인간관계 부족이 나타나기도 하고 학대당한 아이들이 스스로 아동학대자가 되는 경향이 조금씩 나타나는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반면 인생 후반부에서 잘 해내는 다이들이 있는데 그 아이들은 민들레가 토양, 태양, 가뭄, 비와 상관없이 번영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에서 영감을 받아 민들레 아이들이라 불리 둔다. 이러한 어린이들은 아동 학대의 영향을 완화하는 요소를 찾는데 관심이 높다. 

아동 학대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 복잡한 현상이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아동 학대 및 방치 협회 (ISPCAN)은 개인, 관계, 지역 사회와 사회 전반에서 발생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결합하는 여러 요일을 식별한다. 개인으로는 연령, 성별, 개인사 등이 있고 사회 사원에서는 가혹한 신체적 체절을 조장하는 문화적 규범, 경제적 불평등, 사회 안전망 부족 등이 사회 차원에서 나타나고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아동 학대 및 방치 협회 (ISPCAN)은 다양한 위험 요소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이 아동 학대 문제를 다루는 데 필수적이다.

아동 학대 피해자는 여러 가지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경험한 아이들은 학대로부터 쉽게 치유되기가 힘들다. 성적 학대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집중적인 인지 행동 치료는 트라우마를 가진 피해자들에게 이용되고 이 테라피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임상 우울증 및 불안을 포함한 어린이의 외상 관련 증상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합리적 인지 감정 행동 치료는 상호의존적인 단계로 구성된다. 합리적이거나 해결책 중심,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중 하나에 해당하며 학대받은 아동과 양부모에게 긍정적인 행동 변화, 교정적인 대인관계 기술, 자신과 그들 관계에 대한 큰 통제력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고 성상화하고 언어를 평가하고 문제의 이야기에서 주의를 돌리며 애착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시간을 설명하고 성공적으로 문제가 있는 애착 행동을 해결하는지 상호작용 패턴의 기반이 되는 불쾌 감정을 인정하고 기본적 부정적 상호작용 패턴 행동에서 선행 사건 및 관련 부정적인 인지적 정서적 연결, 이전에 학대받은 아동에게 부정적인 생각과 관련 혐오스러운 감정을 경험하거나 소유하도록 하고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모델링 및 보상하고 사고와 행동을 장려하고 보상한다. 이러한 치료는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다른 요법으로는 그룹 요법, 놀이 요법, 마술 요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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